이석증은 병원에서 진단받고 치료하는게 가장 정확하다고 하는데요,
환자 스스로 이석증이 어느 방향에서 생겼는지 판단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고, 귓속의 돌이 빠지는 양상도 한가지가 아니기 때문에 전문적인 판단과 물리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자가치료를 하다가 돌이 오히려 잘못된 방향으로 가서 더 큰 어지러움증을 유발하거나 치료가 어렵게 만들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혹시 다른 치료방법은 없는가 해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혹은 제기준? ㅋ) 존스홉킨스 사이트에서 이석증 치료에 대해 검색해보았고, 애플리 치료법을 소개해준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https://www.hopkinsmedicine.org/health/treatment-tests-and-therapies/home-epley-maneuver
Home Epley Maneuver
The home Epley maneuver is a type of exercise help that helps to treat the symptoms of benign paroxysmal positional vertigo (BPPV). You can do this exercise at home.
www.hopkinsmedicine.org
해당사이트에서는 이 애플리치료법이 위험하지 않다고 이야기하고 있어서, 이 부분은 제가 기존에 유튜브나 전문의들로부터 들었던 것과 조금 달라서 놀랐습니다.
What are the risks of home Epley maneuver?
The home Epley maneuver is safe. It may be helpful to have someone at home with you while you go through the movements. This can give you peace of mind in case your vertigo gets worse in the middle of the treatment.
다만 허리나 목 등에 의료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 진행할 것을 권고합니다.
사이트에 소개된 치료법은 아래입니다. 이비인후과/신경과에서 진행되는 물리치료법과 동일합니다.
오른쪽 귀에 문제가 있다면
1. 먼저 침대에 앉으세요. (베개를 준비해야 합니다)
2. 머리를 오른쪽으로 45도 돌려주세요.
3. 빠르게 누워서 머리를 돌린 상태로 유지하세요. 이 때 어깨가 베개 위에 있어야 하고, 머리는 뒤로 젖혀져 있어야 합니다. 이 상태로 30초간 기다리세요.
4. 그 상태 그대로 머리를 왼쪽으로 90도 돌려주세요. 머리는 이제 왼쪽으로 45도를 바라보고 있을 겁니다. 또 30초를 기다리세요.
5. 머리와 몸을 다시 왼쪽으로 90도 돌려서 침대에 누워있는 상태로 30초를 기다립니다.
6. 머리를 왼쪽으로 둔채 일어나세요.
왼쪽 귀에 문제가 있다면
1. 먼저 침대에 앉으세요. (베개를 준비해야 합니다)
2. 머리를 왼쪽으로 45도 돌려주세요.
3. 빠르게 누워서 머리를 돌린 상태로 유지하세요. 이이 때 어깨가 베개 위에 있어야 하고, 머리는 뒤로 젖혀져 있어야 합니다. 이 상태로 30초간 기다리세요.
4. 그 상태 그대로 머리를 오른쪽으로 90도 돌려주세요. 머리는 이제 오른쪽으로 45도를 바라보고 있을 겁니다. 또 30초를 기다리세요.
5. 머리와 몸을 다시 오른쪽으로 90도 돌려서 침대에 누워있는 상태로 30초를 기다립니다.
6. 머리를 오른쪽으로 둔채 일어나세요.
이석증은 한번 걸린 사람이 재발하기도 쉽다고 하네요. 병원에 가기 정말 힘든 경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